대중 강연

인문학 대중강연 「인문학 아고라」는 국내외 인문학 석학과 명사들의 강연을 통해 성찰의 인문학을 확산시키는 대중강연 프로그램입니다. 최고 수준의 인문학 강연을 플라톤 아카데미TV를 통해 무료로 만나보세요.

문명전환과 아시아의 미래우리, 지구 우주선의 탑승자들: 우리의 삶과 미래를 위한 새로운 철학을 위하여 (어빈 라슬로)

이 프로그램은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와 경희대학교가 함께 기획한 문명전환 강좌시리즈 「문명전환과 아시아의 미래」 강연 영상입니다.


*어빈 라슬로(Ervin Laszlo)
헝가리 과학철학자, 시스템 이론가
로마 부다페스트 클럽 설립자 겸 회장
노벨 평화상 2회(2004, 2005) 노미네이트

주요저서: 
「의식 혁명」,「과학 우주에 마법을 걸다」 外 다수

강연명: 우리, 지구 우주선의 탑승자들 : 우리의 삶과 미래를 위한 새로운 철학을 위하여

강연일시: 2016.10.07(금) 19:00~21:00

강연소개
지속 불가능한 이 세계의 위기를 인식하고 긴급한 전환의 방도를 모색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요청은 우리가 누구이고 이 세계가 무엇인지에 대해 인식하는 것을 전제한다. 우리는 의식적 존재의 공동체에 속하는 일원이라는 사실을 자각해야 한다. 이 공동체는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 모든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매개이기도 하다.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운명을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우리의 생존과 복리를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우리는 "우주선의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 관점은 우주선의 탑승자로서 자신을 위치시키는 것이다. 우주선을 유지 관리할 뿐만 아니라 승객들의 안전과 복리, 그리고 잠재적 창조성을 책임지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 이런 목표를 위해 우리는 "우주선 윤리"와 "우주선 의식"을 가져야 한다. 미래는 예측되거나 예언될 수 없다. 미래는 의식적으로 창조되어야 한다. 우리 미래에 대한 의식적 창조의 지혜는 개인적인 삶, 건강, 복리, 생존을 위한 능력, 진화, 풍요에 달려 있다. 미래적 삶을 어떻게 의식적으로 창조할 수 있을지 이 강연은 논의할 것이다.